요가교실 > 요가만트라  
 
 
 
소리는 마음을 가라앉게 하기도 하고 마음을 들뜨게 하기도 한다. 소리는 에너지요, 힘이요, 생명이요, 리듬이기 때문이다. 한마디의 말에 생기가 돌기도 하고 기가 죽기도 한다. 하나님도 말씀으로 이 세상을 창조했다고 하지 않던가? 기타줄도 너무 조여 있으면 고음이 나고 너무 늘어져 있으면 저음이 나오듯이 우리 인간의 몸과 마음의 상태에 따라 격렬한 소리, 부드러운 소리, 괴로운 신음소리, 밝은 웃음소리, 한숨쉬는 소리, 흐느끼는 소리, 빠른 소리, 느린 소리, 높은소리, 낮은 소리 등 수 많은 소리가 상응해서 나온다.

그리고 어떠한 성스러운 소리를 듣거나 스스로 그 소리를 반복해서 내면 우리 자신도 그 소리의 힘에 의해 마음도 고상해지고 성스러워진다. 실로 만트라의 위력은 대단하다. 그래서 인도 문화권에서 나온 종교에서는 수 많은 주문, 다라니 즉 만트라가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성음(聖音)의 가치는 일찍이 베다시대부터 알려져 있다.
최고의 만트라 옴(OM)은 브라만, 베다 그리고 모든 위대한 신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절대적인 권위를 가졌다.
 
 
탄생, 각성
변화, 유지
소멸, 숙면
본질, 침묵
산성
중성
알카리성
본성
남성적
중성적
여성적
SATTVA
RAJAS
TAMAS
ATMAN
양성
중성
음성
본성
흡수
소화
배설
단식
성장기
중년기
노년기
죽음
오전
정오
오후
자정
찬성
반대
이해
무심
작용
작용과 휴식
휴식
절대평온
 
요가경의 저자 파탄잘리의 주장에 따르면 옴은 이슈바라(Isvara)를 뜻한다.
만트라의 실제적 가치와 철학적 중요성은 두 가지 사실에 근거한다.

첫째 : 집중(응념)을 위한 방법(도구, 의탁물, 방편)으로서 이용되는 음소(音素)들의 요가적 기능.
둘째 : 신비음향과 관련하는 태고적 전통의 재정착을 통한 하나의 직관적인 체계 및 내면화된 의식의
고양이다.

다라니는 문자 그대로 [지탱하며 철저히 둘러싸는 것] 이라는 뜻으로 이미 베다시대에 집중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었다. 그래서 보호(KAVACA) 또는 가슴막이 흉갑(Raksa)이라는 명칭으로 쓰인다.
일반인들이나 초등종교인들에게는 악귀나 질병, 공포로부터 보호해주는 부적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요가 행자나 명상가들에게는 의식을 집중시키는 도구이며 방편으로 쓰인다.

다라니의 의미는 일상적인 사실이나 체험을 전달하는 합리적인 언어가 아닌 은밀한 언어이며 괴상하고 이해하기 힘들고 발음하기도 난해한 음소와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스승의 지도아래 직접 배우지 않은 비입문자는 이해 할 수 없다. 그래서 다라니와 만트라는 스승의 입을 통해서 학습된다.

즉 세속적인 언어와 책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음소와는 판이하며 스승으로부터 전수되면 그 만트라는 무한한 힘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그 만트라가 표상하는 그 대상 자체이거나 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그래서 불교에서 법명을 지어주거나 성당이나 교회에서 세례명을 지어주는 것도 새로운 소리에너지를 통해 새사람으로 거듭 태어나라는 만트라의 깊은 뜻이 숨어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아명과 결혼하면 자를 새로 지어주고 또 호를 지어서 불러 주는 것도 만트라의 실용화된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성스러운 진리나 신들은 신성도에 해당하는 성음(성스러운 소리 에너지)이 있는데 이것은 그 신성의 종자, 뿌리 즉 해당 신의 존제 자체이기 때문이다.
이 종자 만트라는 규칙에 맞게 음송하므로 수행자는 그것을 존재론적 본질을 전유하며 구체적, 직접적으로 그 신성과 동화된다. 이 우주는 색체이며, 형상이며 울려 나오는 소리 에너지 덩어리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요가 행자들이 즐겨쓰는 대표적인 만트라가 옴 만트라이다. 그리고 불교 쪽으로 흘러 들어간 대표적인 만트라가 옴 마니 반 메 훔이다. [옴 : 진공의 소리, 마니 : 남성 에너지, 파드메(반메) : 여성 에너지, 훔 : 결합] 이 만트라와 그 밖에 많은 만트라가 있으나 인체의 건강과 관계된 만트라만 소개하겠다 .

 
이 - 이
상하의 이를 맞대고 고음 눈, 귀, 코, 뇌전체의 정화
에 - 에
고음으로 인후, 목, 갑상선 정화
아 - 아
입을 크게 벌리고 중간음 폐의 상부정화
요 - 요
작고 둥글게 중간음 폐의 중부정화
오 - 오
작고 둥글게 중간음 폐의 하부정화
외 - 외
작고 둥글게 중간음 간, 담, 비, 위 정화
음 - 음
입은 다물고 저음 심장의 정화
위 - 위
입은 작고 둥굴게 내밀며 중간음 신장의 정화
후 - 음
복부와 항문을 수축해서 강하게 생명력(정력)강화
폭소(하하하...)
크고 강하게 빠르게 웃으며 욕구불만, 스트레스 해소
 
하나의 만트라는 하나의 상징이다.
즉 그것은 실재(實在)를 상징하며 동시에 상징을 위한 기호이다. 만트라의 신비한 글자 및 음절과 인체의 미묘한 기관들은 우주에 잠자고 있거나 현상화 되어 있는 신성한 에너지 사이에는 불가사의한 상응관계가 있는 것이다.

부분은 전체에 속하며 전체의 원리나 성질이 부분에도 똑같은 법칙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상징을 작동하게 하므로 모든 존재의 차원에서 그 상징과 상응하는 모든 에너지를 일깨우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종교의식에서 소리의 힘을 이용한 만트라인 종소리, 북소리, 요령소리, 목탁소리, 노래(찬송가, 찬불가 등), 강의, 설교, 법문, 기도(통성기도)를 실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 그 원리를 과학적으로 소리의 파장과 주파수를 입력하고 상황에 따라 활용하는 음악치료를 체계화 시켜 심신의 안정과 질병치료에 효과적으로 실용화하고 있으니 무한한 발전이 있으리라 기대한다.

 
일반
 
요가자세